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유아교육론 |
유아 교육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유아 교육 전반을 개괄적으로 조명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유아 교육의 개념을 알아보고 그러한 개념이 도출된 사상적, 심리적, 사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그리고 유아 교육 기관의 유형, 내용, 방법을 알아보며 유아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교사, 부모, 평가를 알아본다. 끝으로 유아 교육 제도와 정책,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및 유아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발전 방향을 알아본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 교육 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토대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 과정을 탐색한다. |
유아교사론 |
유아 교육 분야에서 교사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최근의 동향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논의한 뒤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의 구성 및 내용, 유치원 교사의 발달, 교사 교육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고찰한다. |
유아생활지도연구 |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의 바람직한 행동 지도를 위해 일반 유아, 장시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유아, 특별한 요구를 지닌 유아 등을 대상으로 유아발달 및 유아행동이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탐색한다. 이를 근거로 대상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집단생활지도, 사회성문제지도, 정서문제지도, 행동장애지도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접근 방법을 탐색한다. |
부모교육 |
부모-자녀 관계, 부모-교사 관계 및 가정과 유아 교육 기관과의 관계를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여 현대 부모 교육의 이론과 시제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탐색하고, 부모 교육의 방법을 실제와 연관시켜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기술을 탐색한다.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교과 교재의 유형과 교육내용에 따른 교과교재 선택,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탐구한다. 유아교수학습을 위한 교과교재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 교과교재 제작 및 활용 능력을 기른다. |
유아안전교육 |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고와 사건을 예방하고 이에 현명하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개념과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현대사회와유아교육 |
유아교육을 둘러싼 사회, 정치, 문화적인 이슈를 탐색하여 현대사회의 특징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을 이해하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유아경제, 유아다문화, 유아지리, 유아역사, 유아환경, 유아시민교육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사회과 교과내용지식을 중심으로 모의수업을 계획, 실행, 및 평가를 실천하는 기회를 가진다. 이를 통해 관련 교과내용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과 역량을 기른다. |
유아교육사조 |
유아와 유아교육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고찰하고, 유아교육 전개 과정에 대한 역사적 변천 과정을 파악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현재의 유아교육을 분석하여 미래의 발전적인 유아교육 방향을 모색한다. |
영유아발달과교육 |
인간 발달의 제 이론들을 개괄하고, 그 중에서 영〮유아기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며, 전인 발달 및 유아 교육과 영〮유아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기초로 하여 유아 지도 방법을 모색해 본다. |
놀이지도 |
유아의 놀이 활동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개관하고, 그 이론들에 기초하여 유아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들의 놀이와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들여다보고 적절한 지원과 기록을 시연해 본다. |
유아와컴퓨터 |
새로운 교수 매체로서의 컴퓨터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유아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가진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기 사회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인식 및 사회화 과정의 의미를 파악하고, 사회성 발달 이론과 발달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과학적 지식 습득을 위한 유아사회교육 목적, 내용, 방법, 평가 측면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사회교육의 구체적인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지도방법의 실연을 통해서 현장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의 제반 이론과 현상을 연구하고, 유아의 과학적 능력에 기초가 되는 인지 이론에 대하여 고찰한다. 또한, 유아 과학 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제 활동을 비교 · 분석하며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교육목표 및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의 접근방법을 탐색한다. 모의수업을 통한 실제 수학 활동의 계획 및 실행을 통해 수업 실천에 대한 평가의 기회를 가진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실천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역량을 준비한다. |
유아언어교육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 방법론을 탐구하는 과목으로서 언어에 관한 기본 이론을 기초로 유아의 언어 발달 및 습득 과정을 연구하고 유아 발달에 적합한 언어 교육 방법과 언어 교육 프로그램 구성·조직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 음악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음악, 조형, 동작을 통한 유아의 예술적 표현 능력을 이해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
유아교과교육론 |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교과 통합의 실제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하여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효율적 수업 기술을 익히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유아관찰및실습 |
유아 교육 현장에서 기술적으로 필요한 실제를 다양한 측면으로 시연을 통하여 실시해 보며 수업, 실무 실습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 수업에 도움을 준다. |
유아교직및교과논술 |
예비 유아 교사로서 필요한 기본 논리와 토론 및 논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교직과 교과에 대한 자신의 사고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하고 실제적인 작문 실습을 통해 표현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아 교육 운영 관리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의 세부 영역인 인사 관리, 사무 관리, 시설 관리, 재정 관리 등에 대한 이론 및 방법을 연구하며, 우리나라 현황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의 건강하고 인간다운 삶의 실체를 규명하고 건전한 사회 적응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 가능성을 개발시켜줄 수 있는 사회 복지의 개념, 사회 복지 제도, 실행 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해 아동의 자발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현대 사회의 문제 환경들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들을 유아 교육 현장의 실제 교육 활동들과 관련지어 논의한다. |
유아교육연구 |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과 역동성의 탐구를 위하여 아동발달 및 유아교육 이론을 현장 적용하고 응용함으로써 유아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을 개관하고, 실제적인 측면에서 개인별로 연구 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논문 형식으로 작성하고 구두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현장의 다면적 측면을 이해한다. |
아동문학 |
아동을 위한 문학 교육의 제반 이론과 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아동 문학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 도서의 분석, 문학을 통한 교육적 접근 방법,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 교육 방법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
유아건강교육 |
유아기의 올바른 영양과 건강 습관의 습득을 위한 건강 교육과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의 지식적 기초를 마련하고 실제적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례를 탐색하여 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들의 신체 발달에 맞는 동작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며 이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실행 및 활용 능력을 기른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 미술 활동의 의의, 관련 이론, 발달 단계, 실제 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 및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면, 입체작품 등을 실제 제작해 봄으로써 현장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국내·외의 대표적인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인 방향과 구체적인 모형을 모색한다. |
지속가능발전유아환경교육 |
지속가능발전지향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배경과 개념을 바탕으로 유아환경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고, 국가수준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사례, 환경교육을 위한 기관, 가정, 지역사회 및 국가 간 연계, 지속가능지향 삶의 실천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유아교수매체 |
유아교육에서 사용하는 교수 매체의 개념, 기초 이론 고찰 및 교수 매체의 중요성과 연관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매체를 제작하며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